슬기로운 북아트
교육 북아트

각 내용에 맞는 다양한 구조를 활용하여 다양한 분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자신만의 책을 만들어봄으로써 창의력과 기획력을 증진시키고 제작과정에서 머리와 손을 동시에 사용하기 때문에 교육적 효과가 큽니다.

북아트 프로그램은 무한한 형식의 변화와 이야기 거리를 담아 낼 수 있습니다. 무턱대고 노트 위에 글을 쓰라고 한다면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눈앞이 막막해 지는 현상을 경험 하지요. 하지만 북아트를 활용한 교육시간에서 아이들에게 시각적인 흥미와 상상력을 발현할 수 있는 계기를 충족시켜 주므로 이야기 표현 활동에 있어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1.다차원적인 조작능력을 향상 시킨다.
단순한 기본 구조부터 시작한 평면작업은 여러 가지 구조로 그모습을 변형 시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고차원적인 구성, 조작능력을 자연스럽게 습득합니다. 종이를 접고 자르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은 흥미롭게 3차원적인 공간 구성과 조작 기술을 익힐 수 있게 됩니다.

2.자발적인 읽기와 쓰기를 통한 문장 어휘력을 발달시킨다.
북아트를 통한 글쓰기는 무턱대고 무엇을 쓸까 고민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상황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북아트 작품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직접 책을 만든다는 상황은 아이들에게 커다른 흥미를 제공 합니다. 그래서 보다 즐겁게 글을 쓸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이야기 만들기에 참여하도록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책을 만드는 과정은 아이들에게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읽기와 쓰기 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므로, 문장 어휘력을 보다 쉽게 발달 시켜줍니다.

3.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을 향상시킨다.
북아트 활동은 제본, 디자인,편집,기획, 인쇄, 글쓰기의 모든 과정을 스스로 진행해야 하므로 다양한 지식과 체계적인 사전 계획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책을 만들기 전에 주제를 설정하고 글과그림의 적절한 배치를 고려하여, 자신이 나타내고자 하는 바를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수단을 찾는 과정은, 어린이로 하여금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합니다 또한 책을 읽고 난 후 재구성 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와 느낌을 자유로이 첨가하고 구성함으로 써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자극제로써의 역할을 해줍니다.

4.미적 감각을 길러준다.
책 만들기 활동에서, 종이를 접고 자르며 3차원적 공간 변화를 손으로 만들고 눈으로 확인하며, 각 면마다 다양한 표현방식으로 흥미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책을 만드는 외면적인 종이의 선택, 내지를 꾸미는 방법과 여러 가지 미술기법과 재료들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보다 확실하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수단을 찾아가게 됩니다. 그로 인해 독자를 위하는 마음으로 가장 이상적인 미적 표현기법과 효과적인 전달방식들을 터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하면서 새로운 미적 표현 기법을 터득하여 기존의 아이디어를 변형한 독창적 기법을 새로이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5.성취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지속적인 동기유발이 녹아져 있는 글쓰기는 베껴 쓰게 하거나 틀린 부분을 평가하는 분위기, 한 가지 정답을 보여준 후 그것과 동일하게 모든 유아가 같은 글을 쓰도록 장려하는 분위기에서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북아트 시간에서는 충분히 쓸 시간이 자유롭게 제공되어 있고 교사가 유아의 쓰기를 적극 인정하는 환경을 조성하므로, 아이들은 자신이 쓴 글을 스스로 평가하고 교정 할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은 그 어떠한 시간보다도 즐겁게 교육활동을 증진시켜 나갈 수 있으며, 여러 과정을 거치면서 완성된 책을 보았을 때의 만족감은 아이들에게 커다란 성취감과 자아실현의 의지를 고취시켜주는 정서적으로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단순한 방법으로 만들어진 북아트 작품이라도, 아이들은 자기가 만든 것에 대해 대단히 큰 관심과 애착을 보입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수준과 연령이 높아질수록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새로운 방법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은, 아이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북아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므로, 교육적으로나 감성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옵니다.